호주 의대를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
옆에서 묵묵히 응원과 함께 지원해 주시는 부모님들께서 아마 궁금해하시는 많은 점들이 있으실 거예요.
저도 거의 아는 것이 없어서 준비하고 있는 아이를 어떻게 무엇을 도와주어야 할지....
사실 어리바리 잘 몰랐었답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찾아보고 물어보고 했었지만 자세히 아는 것이 쉽지 않았고 도움을 주지도 못했었네요.
돌아보니 직접 경험을 한 지금에서야 중요한 사실들도 알게 되는 것 같아요.
왠지 아쉬움이 많이 남기도하고 미안하기도 하고 그랬답니다.
그래서 제가 궁금해했던 것들 그리고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실 것들을 몇 가지 생각나는 대로 적어볼까 합니다.
호주 의대가 궁금하다...??
1. 고등학교 졸업한 후 나중에 다시 의대를 갈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졸업 후, 대학을 1년 정도 풀타임으로 공부를 하였다면 ATAR 점수나 대학 성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잘 받은 유리한 점수를 제공하면 되겠지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을 가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때는 ATAR 점수로만 의대에 지원할 수 있게 된답니다.
만약 ATAR 점수가 그다지 높지 않다면 대학을 가서 학부 성적을 잘 받아서 도전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또한 다른 전공으로 졸업하고 일을 하다가도 의대를 도전하는 응시생들도 있는데
입학 조건은 동일하며 대학 성적을 잘 받아둔 후,
Undergraduate 코스나 Postgraduate 코스 중 하나를 선택,
해당 시험을 잘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때는 GAMSAT이라는 시험이 꼭 필요하니 미리 잘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겠지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대학 학과 중 Medical Science (UNSW)라는 과를 선택한 후,
학부 성적을 최상으로 유지,
약 6명의 최고 성적자에게 GAMSAT 시험 없이 MD 코스로 들어갈 수 있는 길도 있습니다.
이 숫자는 바뀔 수 있으니 해당 연도에 잘 체크해 보셔야 한답니다.
UNSW 뿐만이 아니라 각 학교마다 이런 혜택이 있는 학과가 있는데요, 과 이름은 조금씩 다르답니다.
2. 과외 활동들로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을까요?
부모님들께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궁금증 중에 하나가 과외 활동들, 즉 학교 리더십 활동이나 봉사활동, 오케스트라나 스포츠 활동 등등 이런 것들이 과연 입학에 유리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것이랍니다.
혹은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도 포함해서요.
직접 준비하고 경험해 본 바로는 보너스로 받을 수 있는 점수는 없다입니다.
다른 과 입학 시엔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활동들이 있습니다만 호주 의대나 치대, 법대 입학 시에는 전혀 받을 수 있는 보너스 점수가 없더라고요.
그러나 과외 활동을 호주에서는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도 여러 가지 면에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꼭 대학 입학을 위한 보너스 점수를 위해서라기보다는 아이들의 정서와 감성, 신체 성장을 위해서라도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UCAT 준비 혼자서도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UMAT이 2019년부터 바뀌어서 UCAT으로 되었는데요,
저의 아이 같은 경우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더라고요.
학원 등에서 초대하는 공짜 세미나가 종종 있는데 가서 들어보고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관련된 책 등을 찾아서 공부하는데 이때 책의 가격이 새 책의 경우 거의 300-400불 정도로 비싸기에 바로 선배들의 중고책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보면 좋은 사이트에서 저렴하게 아니면 공짜로 팁을 찾을 수가 있다고 하니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나, 알아본 바로는 대부분의 의대 학생들은 학원을 다녔다고 합니다.
사실 공부할 과목도 많은데 UCAT을 따로 준비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4. 학교에 따라서 차이점이 있나요? 학교가 중요한가요?
호주에서는 의대를 졸업하는 것이 중요하지 졸업 후 학교에 따른 차별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느 학교를 나왔는지에 따라서 채용에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고요,
인턴이나 레지던트(레지스트라) 때도 어떠한 차별은 없습니다.
그러기에 많은 학생들이 주를 이동해서라도 의대 진학을 위해 애쓰고 입학 후에는 졸업을 위해 최선을 다한답니다.
그러나, 인턴을 마치고 레지스트라 (레지던트) 되는 과정이 쉽지 않고 경쟁도 심하지요.
이건 어느 나라나 비슷하지만요.
5. 학비는 얼마인가요?
학비는 로컬 학생일 경우 약 일 년에 $11,000 정도입니다.
그리고 유학생일 경우, 일 년에 약 $65,000-$80,000 정도로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답니다.
정확한 금액은 학교를 통해서 알아보셔야 하며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대학에서는 장학금 제도가 잘 되어 있어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미리 알아보셔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의대를 준비할 때 제일 궁금했던 점 몇 가지 적어보았습니다.
모두들 열심히 하시니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