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야기/호주 교육

호주 교육제도가 궁금하다.

by jjaustory 2020. 11. 20.

호주 교육제도가 궁금하다

호주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호주는 고등학교 즉 High School까지 공교육으로 학비는 무료입니다.

호주의 의무교육은 1학년에서 10학년까지가 의무교육이며 총 13년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물론 전에 올린 글에서 소개드렸습니다만 공교육뿐만이 아니라 사립학교의 종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폭은 굉장히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호주 중고등학교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주세요.

 

호주 중고등 학교(HIGH SCHOOL)에는 랭킹(Ranking) 순위가 있다

호주 중고등 학교(HIGH SCHOOL)에는 랭킹(Ranking) 순위가 있으며 선택의 폭이 넓다 안녕하세요. JJ쭈야쌤입니다. 호주 이민을 결정할 때 많은 이유들이 있을 것입니다. 각자 처해진 상황도 모두 다 다

jjaustory.tistory.com

 

호주는 0학년~12학년으로 되어있습니다.

 

 

초등학교 과정은 PRIMARY School

1~6 학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Pre-Primary (Prep) 1년 과정이 있는데 0학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킨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유치원 1년 과정이 초등학교 과정에 포함되어 있어서 총 7년을 다니게 되며 나이로는 만 5세 킨디에 입학해서 만 11세인 6학년에서 마치게 되지요.

초등학교에서는 담임제로 담임교사가 1년 동안 책임지고 모든 과목을 담당하게 된답니다.

 

 

중고등학교 과정은 High School

7~12 학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10학년까지가 의무 교육으로 10학년을 마치면 바로 취업을 하거나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이라는 기술 전문대에 진학해서 6개월에서 3년 간의 취업을 위한 직업 교육을 받을 수가 있답니다.

더 전문적인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은 대학 진학을 위하여 11, 12학년으로 진학하여 공부하게 되며 HSC (Higher School Certificate)라는 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대학생처럼 선택학습을 합니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9학년부터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할 수 있으나 물론 필수 과목도 있답니다.

 

특히 10학년 교육과정은 11학년과 12학년에서 공부할 것을 설계하며 배울 과목들의 개론 수업을 수강, 앞으로 선택할 과목들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는 시기가 된답니다.

 

예전엔 호주 학생들이 10학년을 마치고 바로 취업하려는 학생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아져서 대부분 대학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11학년은 아주 중요한 시기이며 앞으로 HSC 시험을 치기 위한 과목도 선택해야 한답니다.

시험에는 오직 영어만이 필수이기에 시험 치를 다른 과목에 대한 선택에 신중해지지요.

 

 

12학년을 마친 후에는 취업을 하거나 기술학교, 대학교 진학으로 정해지는데 많은 아이들이 12학년 후, 1년 정도의 휴식기를 가지면서 일도 하고 여행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답니다.

 

 

기술전문학교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직업에 필요한 각 분야의 실용적인 내용을 교육하는 정부 기관으로 한국의 전문대와 유사한 교육 기관입니다.

 

하이 스쿨 10학년을 졸업하고 직업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인데요,

과정에 따라서 6개월에서 3년까지 직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Certificate 2에서 Diploma까지 단계별 코스가 있으며 디플로마는 준학사 학위이며 이 과정을 마치면 이후에 학사과정 즉 대학 학위를 위해 편입이 가능합니다. 

 

TAFE은 호주 내에 약 400개 정도 있으며 국가가 운영하는 공립 기관입니다.

 

 

대학 University

3~6년의 과정입니다.

 

호주 대학의 학사학위는 대부분 3년제이지만 과목에 따라서 4~6년의 과정을 공부하게 됩니다.

특히 의대의 경우는 5 또는 6년 동안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대학 입학 시 전공을 선택하여 들어오지만 1학년 초반에 전공을 바꾸거나 공부를 포기하고 다음 해에 다른 학교나 전공과목을 변경하는 경우도 많으며 호주 대학에서는 이런 경우 쉽게 전과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전과를 한다고 하는데... 많이 놀랐었답니다.

단, 성적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전공과목은 제한될 수밖에 없겠지요.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class 

영어권 나라 외에서 온, 영어가 주언어가 아닌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 진행하는 특별 반으로써 학생들을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Pramary School 초등학생일 경우에는 일반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면서 영어 수업 시에만 따로 ESL CLASS에서 영어를 배우게 된답니다.

 

하이 스쿨 학생일 경우에는 IEC (Intensive English Centres) 학교가 따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 과목의 수업을 IEC 학교에서 공부해야 하며 영어가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되는 성적을 받았을 때 일반 학교로 옮겨서 그 학년에 따른 수업을 들을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 IEC 수업을 듣게 되지만 이는 영어 수준에 따라서 기간은 달라질 수 있답니다.

 

 

호주 학기

1년에 2 SEMESTER와 4개의 TERM으로 구분되며 Term이 끝날 때마다 2주간의 방학이 있으며 12월 마지막 term이 끝난 후에는 약 한 달 반 정도의 긴 방학을 가지게 됩니다.

 

이때 호주인들은 크리스마스의 긴 휴가를 즐기며 이때의 휴가를 즐기기 위하여 평소에 일을 한다고 할 정도로 즐긴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