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야기/호주 교육

학비 걱정 없는 호주 학생들, 정부 지원과 학자금 대출제도 헥스 HECS

by jjaustory 2021. 12. 13.

호주는 복지가 잘되어 있는 나라들 중에 하나인데요.

그중에서도 정말 좋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답니다.

우리 아이 때문에 이 제도의 장점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되는 제도인 것 같은데요.

그건 바로 호주 정부의 학비 지원(CSPs)과 학자금 대출 제도(HECS-HELP)랍니다.

 

호주에서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대학을 가지 못한다라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는데요.

고등학교를 마친 호주 학생들은 돈을 벌고 싶어서 또는 여행을 하고 싶어서 등의 이유로 합격을 하고도 대학교로 바로 진학하지 않거나 학업보다는 경력을 쌓아 하루빨리 안정적인 자립을 이루고 싶은 이유 등으로 진학을 하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을 포기하거나 가고 싶은 과를 가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요.

 

호주는 고등학교까지의 공립학교의 학비는 전액 무료.

그러나 호주 대학의 학비는 정말 비싼데요.

이렇게 비싼 호주 대학교의 학비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까요.

 

 

비싼 호주 대학의 비용을 학생들이 감당하도록 도움을 주는 호주 정부 지원과 그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호주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학자금 대출 혜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HECS-HELP, FEE-HELP, VET FEE- HELP, SA-HELP, OS-HELP and VET Student Loans.

 

그중에서도 HECS-HELP 즉 헥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에 앞서 호주 정부의 학비 지원 정책인 CSPs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호주 정부 학비 지원 CSPs(Commonwealth Supported Places)란

CSPs란 대학교나 고등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비의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는 대출이 아니라 갚지 않아도 되는 지원금이지요.

매우 비싼 호주 대학교의 학비.

공부하고자 하는 호주 학생들의 재정을 지원해 주는 제도.

그러나 전액(full fee)을 지원해 주는 것은 아니기에 학생들은 학비의 지원금을 제외한 나머지 일부(Student Contribution)를 내야 됩니다.

일부라고는 하지만 학과에 따라서 일 년에 약 $4,000에서 $15,000까지도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https://www.studyassist.gov.au/help-loans/commonwealth-supported-places-csps

 

 

- 호주 대학교의 학비는 매우 비싸기 때문에 정부 학비 지원 CSPs이 되는 학교와 과인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 대부분의 호주대학 학사과정(Undergraduate)이 포함되며 석사과정 중 일부도 포함됩니다.

- 대학교 과에 따라서 4등급으로 나누어 등급에 따라 학생들이 지불해야 하는 학비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법대, 의대, 치대 등은 네 번째 또는 세 번째 등급으로 비싼 학비를 내야 합니다.

-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호주 내에 거주하는 호주 시민권자, 영주권자 그리고 뉴질랜드 시민권자입니다.

 

 

헥스(HECS-HELP)란

이는 Higher Education Contribution Scheme-Higher Education Loan Program의 약자이며 간단히 줄여서 헥스라고 부릅니다.

 

헥스는 정부가 대학이나 고등학교 이상의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지불해야 하는 student contributions(학비)에 대해 재정적인 도움을 주고자 만든 대출 디스카운트 프로그램입니다.

즉 헥스는 학자금 대출 제도.

호주 정부는 비싼 대학교 등의 학비 중 약 70%를 지원하고 있으며 나머지 30% 정도의 학비를 내야 하는 호주 학생들을 위해 이러한 대출 제도를 마련,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https://www.studyassist.gov.au/paying-back-your-loan/loan-repayment

 

- 헥스에는 이자가 붙지 않습니다.

- 학생이 학비를 전체 또는 500불 이상을 선불로 지불할 때 20%에서 10%까지의 디스카운트 혜택도 있습니다.

-$47,014 (2021-2022년) 이상의 수입이 있을 때만 그 수입에 따라서 1%에서 최고 10%까지 나누어 갚아야 합니다.

즉, 위의 액수만큼의 수입이 없다면 갚지 않아도 된답니다.

- 2021년 기준, 헥스 론은 $108,232까지 빌릴 수 있으며 의대, 치대 그리고 수의학과 경우는 $155,448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 자격 조건: CSP의 지원을 받는 곳에서 공부하는 학생이어야 하며 호주 시민권자, 뉴질랜드 특별 비자 소유자(SCV), 영구 인도주의 비자 소지자(Permanent humanitarian visa holder)입니다.

 

 

이상 호주 정부의 학비 지원(CSPs) 제도와 학자금 대출 지원제도 중의 하나인 Hecs-Hel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주에 살면서 한 번도 학비 걱정을 한 적이 없는데요.

호주 공립 교육은 고등학교까지 전액 무료이며 또한 대학 진학을 위해서도 호주 정부의 여러 가지 지원제도로 인해 등록금 걱정을 한 적이 없답니다.

물론 사립학교를 보낸다거나 예체능 등의 과외 교육을 위한 지출은 따로 있지만요.

 

또한 수입이 없는 풀타임이나 파트타임 학생들을 위한 정부 보조금 역시 따로 있어서 해당되는 자격에 따라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학업을 위해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정부의 여러 가지 지원제도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교육은 누구에게나 공평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