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야기/호주 교육

호주 초등학교 학생을 위한 OOSC (Out Of School Hours Childcare)

by jjaustory 2020. 12. 10.

호주 초등학교 학생을 OOSC (Out Of School Hours Childcare)가 궁금하다.

 

안녕하세요. JJ쭈야쌤입니다.

 

요즘 맞벌이 가정이 많이 늘었지요.

외벌이로는 아이들 교육에 집 구입하고 등등 세이빙하기도 쉽지 않고 앞으로의 경력 단절을 염려해서 일을 놓을 수 없기도 하지요.

 

호주는 전세라는 개념이 없으며 집을 빌릴 때는 렌트비(매주 내야 하는 돈)를 매주 내야 하는데 정말 비싸서 렌트비를 내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라는 말도 있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아이들이 어린 가정에서는 아이들을 맡길 곳을 찾아야 하는데요,

이는 아이가 초등학교를 다닌다고 하더라도 학교를 마친 후에 돌봐줄 곳이 필요하게 된답니다.

 

 

그래서 부모 둘 다 풀타임으로 일을 하기란 쉽지 않지요.

취학 전 아동일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차일드 케어 센터에서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케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취학 아동은 어디에 맡길 수 있을까요?

 

호주에서는 취학 아동의 케어를 위해서 OOSH 즉 before and after School care & Vacation Care를 위해서 각 학교에서 Out of School Hour Care 센터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호주 학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수업을 하고 있으며 수업 시작 시간 바로 전에 교실로 들어갈 수 있으며 수업을 마친 후에는 학급이나 학교에 남아 있을 수가 없고 학교 운동장에서 보호자를 기다리게 된답니다.

 

 

호주 초등학교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호주의 초등학교(PRIMARY SCHOOL)는 3시에 끝난다.

호주의 초등학교(PRIMARY SCHOOL)는 3시에 끝난다. 안녕하세요. JJ쭈야쌤입니다. 오늘은 호주의 초등학교에 대하여 적어볼까 합니다. 호주는 주에 따라서 입학하는 연령과 학년제가 조금 다른데요, NS

jjaustory.tistory.com

 

어린 학년일 경우엔 보호자가 픽업을 해야 하기에 픽업이 힘든 경우에는 아이들을 돌봐줄 곳이 필요하겠지요.

그래서 학교 시작 이전과 학교 수업이 끝난 이후에 초등학생들을 책임져 줄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필요한 보호자는 학교에 미리 신청을 하면 된답니다.

 

 

보호 대상

Kindy부터 Year 6의 초등학교 학생입니다.

 

센터의 운영 시간

학교 텀에는 오전 6시 반부터 오전 9시 학교 시작 전과 학교 수업 후인 오후 2시 45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학교 방학 기간에는 오전 7부터 오후 6시 반까지 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운영시간도 각 센터마다 다르게 운영되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맞는 시간이 운영되는지 미리 알아보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학교에 신청서를 내면 된답니다.

 

OOSH의 프로그램

다양한 액티비티를 제공하고 있는데 다양한 게임, 여러 가지 교구 즉 교실 활동과 댄스, 축구 등의 신체활동 등을 제공하며 학생들을 돌봐주고 있습니다.

 

 

OOSH의 장점

보호자들이 학교 시간 외에 아이들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으며 학생들은 친구나 다른 학생들과 활동하면서 친구들을 사귀며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 수업 시작 전과 후에 간단한 아침과 저녁 그리고 중간에 간식까지 제공하고 있기에 학생들은 식사를 할 수 있으며 어떤 센터에서는 간단하게 여러 가지 음식들을 직접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답니다. 

예를 들면, 파스타나 스파게티, 햄버거, 샌드위치 등 외에도 다양한 음식을 준비하고 있지요.

 

 

OOSH의 비용

하루에 청구되는 가격입니다.

Before School Care $15

After School Care $27

Vacation Care $56

Vacation Care(Excursion Cost) $15 

이는 대략적인 비용이며 각 센터마다 다르게 청구되기에 시작 전에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정부에서 맞벌이 가정이나 풀타임 학생의 가정 등에는 보조금을 85%까지 보조해 주고 있으며 많은 호주 가정들이 정부의 보조금을 가정의 수입에 따라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호주는 어린이들의 행복과 안전을 정말 중요하게 여기며 여러가지 제도로 지원을 해주고 있어서 이런 점은 매우 바람직하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회적, 국가적으로 여러가지 제도를 마련함으로 아이들의 돌봄이 필요한 가정이 제대로 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우리의 아이들이 방치되지 않고 안전한 돌봄과 함께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