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포츠에 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아이들 체육이나 스포츠 활동 많이 하고 있나요?
몇 년 전에도 한국에는 줄넘기 수업 등 방과 후 수업이 많이 활성화되어서 다양한 활동을 저렴한 가격에 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는데요,
요즘은 더 다양하고 수준 높은 활동이 많아졌을 것 같아요.
호주에서도 아이들이 정말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참여하며 부모들도 열심히 서포트를 해주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호주 풋볼, 수영, 농구, 축구, 테니스, 스쿼시, 하키, 넷볼 등등 많은 종목들을 개설해서 어릴 때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특히 토요일엔 각 동네 클럽에서 아이들의 경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그럼 스포츠, 체육 활동이 미치는 중요한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에너지는 정말 넘쳐나지요.
따라서 신체적인 활동과 놀이를 함으로 에너지도 발산하고 스트레스도 줄이며 뼈나 근육을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표출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아이들은 자신의 정서를 활동을 함으로 표출할 수 있어서 우울함이나 정서적인 불안감이 나타날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두뇌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어릴 때 신체를 움직이는 스포츠나 놀이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팀으로 하는 스포츠일 경우, 규칙을 지키고 승패에 따르며 실수에 대해서도 인정하는 스포츠맨십을 배움으로 사회의 한 일원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팀원으로 서로 격려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배울 수 있답니다.
4. 두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포츠나 놀이 등의 신체 활동은 엔돌핀을 생성하고 이는 창의력, 기억력 그리고 집중력 향상을 가져오게 되며 문제를 해결하는 두뇌 활동을 높이게 되어 두뇌 발달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답니다.
5. 비만을 예방하며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즘 비만이 사회적인 큰 문제로 이슈 되고 있는데요,
어릴 때 비만이었던 아이들은 비만세포를 가지게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일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스포츠 활동을 함으로 비만을 방지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므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답니다.
그럼 호주인의 스포츠에 대한 열정은 어떨까요?
호주에서는 공부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공부보다는 스포츠를 잘하는 학생에게 주어지는 상장이나 상패가 훨씬 크고 좋은 것을 보게 된답니다.
학업 성취에 따른 상도 있지만 스포츠에서 두각을 나타내거나 팀워크를 잘한 팀에게는 더 다양한 시상을 하며 환호하는 것을 볼 때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지요.
그리고 호주는 다음의 스포츠 날은 아예 공휴일로 지정해서 즐기고 있답니다.
9월 25일에 열리는 AFL(Australia Football League) Final 호주식 풋볼 결승전이나 며칠 전 11월 3일에 있었던 멜번 컵 데이 (Melbourne Cup Day) 시즌 때는 각 펍이나 식당에서 함께 경기를 관람하고 응원하기도 하며 멜번 컵 데이엔 온갖 화려한 옷과 모자를 쓰고 즐기기도 하지요.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관객들 없이 행사가 치러졌지만요.
스포츠가 열리는 날이 공휴일이라니...
의아하지요 ㅋ
그러나 대한민국의 월드컵 당시 일렁이는 붉은 악마의 열정 넘치는 응원은 세계에서 최고였으며 외쳤던 대한민국의 응원 함성은 지금도 잊히지 않고 생생한 기억으로 남아있네요.
스포츠는 여러 가지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중요한 신체 활동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으로~
댓글